본문 바로가기
리버풀 & 축구

다음 시즌 잉글랜드에서 어느 팀이 유로파 리그에 진출하나

by wannabe풍류객 2010. 5. 10.
반응형
* 아까 TP(http://premiermania.net/bbs/view.php?id=imsi&no=17409)에 올린 글을 수정한 것임

기본적으로 이번 시즌 잉글랜드는 유로파 리그에 세 팀이 진출할 수 있는 권리가 있었습니다(다음 시즌도 마찬가지고요). 세 팀은 국내 컵(FA컵) 대회 우승팀과 리그 5, 6위 팀입니다. 그러나 잉글랜드는 칼링컵 우승팀이 또 하나의 국내 컵 대회 우승팀으로 인정됩니다. 그래서 FA컵 우승팀, 칼링 컵 우승팀, 리그 5위가 기본적으로 유로파 리그에 진출합니다. 원래 리그 6위팀이 나가는데 그 대신 칼링 컵 우승 팀이 나가는 거죠. 

그러나 국내 컵 대회 우승팀이 챔피언스 리그 진출 자격이 있으면 준우승 팀이 자격을 이어받습니다. 준우승 팀마저 챔피언스 리그에 진출하게 되면 그 권리가 다른 팀으로 넘어갑니다. 컵 대회 준결승에서 패배한 팀이 아니라 리그 최종 순위에서 챔피언스 리그 진출팀과 유로파 자동 진출팀을 제외한 최상위 팀에게 넘어가는 거죠. 

이미 끝난 이번 시즌 칼링컵에서 맨유가 우승, 빌라가 준우승을 했습니다. FA 컵 결승엔 첼시와 포츠머스가 진출했죠.

그러므로 원칙적인 유로파 리그 진출팀을 따져보면,

원래는 UEFA 규정에 따라 맨시티(5위), 빌라(6위), 첼시/포츠머스(FA컵)입니다. 

그러나 영국은 두 개의 컵대회를 인정해서 맨시티(5위), 맨유(칼링 컵), 첼시/포츠머스(FA컵)입니다. 

맨유는 챔피언스 리그에 참여하므로 유로파 리그 진출권은 리그 차상위 순위(6위)의 팀에게 돌아갑니다. 칼링 컵 준우승 팀은 우승 팀을 대신하여 유로파 리그 진출권을 얻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거나 빌라는 6위를 해서 다음 시즌에 유로파 리그에 나갑니다.

남는 것이 FA컵 우승팀에게 주어지는 유로파 리그 진출권인데, 첼시는 이미 챔피언스 리그에 나가는 게 결정되었으므로 포츠머스가 자동으로 유로파 리그 진출권을 갖습니다. 하지만 포츠머스는 다음 시즌 유럽 대회에서 뛰는데 필요한 서류를 기한(3월) 내에 제출하지 않았고, FA와 프리미어 리그 모두로부터 내년에 유로파 리그에서 뛸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럴 경우 잉글랜드는 세 개 팀이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있고, 앞의 두 자리는 리그 순위와 컵 대회 결과에 따라 맨시티(5위), 빌라(6위)가 차지했으므로 그 다음 순위인 7위팀, 즉 리버풀이 자동으로 다음 시즌 유로파 리그에 진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로파 리그 우승팀은 자동으로 다음 시즌 유로파 리그 그룹 스테이지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페어 플레이 리그에서 잉글랜드가 지금처럼 최종적으로 유럽에서 3위 안에 들어갈 경우 한 팀이 더 참여할 수 있습니다. 둘다 잉글랜드에 주어진 세 장의 티켓 외에 추가로 참여하는 것입니다.

풀럼이 유로파 리그를 우승하면 다음 시즌 대회에 나가고, 준우승을 하면 현재 상황에서 페어 플레이 리그 점수로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경우로건 나가게 되는 거죠. 만약 풀럼이 유로파 리그를 우승하면, 현재 페어 플레이 리그에서 다음 대상자인 번리가 나갈 자격을 받게 됩니다. 아직 다른 리그가 끝나지 않아 잠정적인 것이고요. 풀럼이 리그를 버리고 유로파 리그에 전념한 것은 유로파 리그 우승이 영광스럽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결승에서 패해도 다음 시즌 유로파 리그에 참여할 수 있었던 걸 계산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다음 시즌 챔피언스 리그 예선, 그룹 단계 등에서 탈락한 팀들이 추가로 유로파 리그에 참여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