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mporary

아이패드에서 블루투스 키보드의 한영 전환 문제 발생시

by wannabe풍류객 2018. 9. 14.
반응형

아이패드2를 다시 활용해보려고 집에 있는 블루투스 키보드들을 연결하여 시험을 해보았다. 기본 프로그램인 메모나 MS 워드에서는 한영 전환이 캡스락Caps Lock만으로도 쉽게 되는데 유독 구글 문서 앱에서는 어떻게 해도 전환이 안 되는 문제가 보였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IT 기기에 있어서는 전문가들이 많은 클리앙에서조차 문제 해결책이 나오지 않았다. 어떤 질문글의 댓글에 특정 블로그글을 참고하라는 내용이 보여 그 블로그에 가봤는데 Function키와 Caps Lock을 함께 누르라는 방법은 내 경우에 해당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 덕에 다른 방식을 시도하며 해결책을 찾았다.


제품별로 구글 문서에서 한영전환이 어떻게 되었는지 정리해보기로 한다.


첫번째로 레노버 씽크패드의 블루투스 키보드, 모델명 KT-1255다. 소유한 것 중 자판이 넓어 가장 편한 블루투스 키보드인데, 가장 한영전환이 되는 조합이 적다. 아니 내가 찾은 것은 오직 한 가지밖에 없었다. 이상하게도 다시 시도해보니 여러 조합에서 한영 전환이 가능하다. Caps Lock과 동시에 Ctrl 혹은 Alt 혹은 Shift키를 누르면 전환할 수 있다. 그런데 캡스락을 먼저 누르고 다른 키를 누르면 전환이 안 되고, 컨트럴, 알트, 시프트키 중 하나를 먼저 누르고 캡스락을 눌러야한다.


위의 씽크패드 키보드에 비해 훨씬 작지만 쓸만한 앵커Anker A7721의 경우를 보겠다. 이 키보드는 애플 키보드의 배열과 유사하게 만든 제품이라서인지 전환이 더 쉽다. Caps Lock 한 번 누르는 것으로 구글 문서에서 전환이 되지는 않지만 대신 펑션Fn키만으로도 한영전환이 된다. 다른 방법을 알 필요가 없지만 씽크패드 키보드 경우처럼 시프트, 알트, 컨트럴과 캡스락 조합에서 다 한영 전환이 된다. 추가로 커맨드 키+캡스락도 그런 기능을 한다.


마지막으로 중국에서 직구해서 오늘 받은 Rock R4 키보드을 보자. LG에서 먼저 만든 돌돌 말리는 키보드를 모방하여 만든 제품인데 약간 다른 방식을 채택한 키보드다. 여기서도 구글 문서에서 캡스락이나 펑션키 한 번 터치로 한영전환은 되지 않는다. 대신 시프트, 컨트럴, 윈도우키, 알트+캡스락 조합으로 한영 전환이 된다.


정리하자면 아이패드의 구글 문서 앱의 경우 캡스락으로 한영 전환이 안 되는 상태인데, 키보드의 종류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한영 전환을 할 수 있었다. Ctrl, Shift, Alt, Command, Fn키 등을 캡스락과 함께 누르면 거의 해결이 된다고 봐야겠다.

반응형

'Tempor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opt a highway  (0) 2020.01.20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  (0) 2020.01.15
오래간만의 컴퓨터 조립  (0) 2018.08.22
중고나라 노트북 판매 후기  (0) 2018.03.14
평창 동계올림픽  (0) 2018.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