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워킹 데드 시즌 4, 5
두 시즌의 리뷰를 적게 될 줄은 몰랐다. 시즌6의 초반을 보는 중인데 시즌3에 비하면 많은 변화가 생겼다. 시즌4의 초반 감옥 안에서 좀비 전염병 외에 다른 종류의 병이 돌아서 많은 인물들이 죽어나갔다. 이 드라마는 핵심 캐릭터로 보인 인물도 계속 죽여나가고 있고, 원래의 릭 일행이 확장되긴 하는데 다른 집단 출신들을 또 대량으로 죽여버린다. 시청자가 집중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캐릭터가 등장하면 안 되기 때문일 것이다.
가버너는 홀로 방황하다가 거의 삶을 포기하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우연히 만난 한 가족에 합류하더니 갑자기 삶의 의욕을 되찾은 듯 했다. 한 때 그는 성격이 완전히 바뀐 것처럼 보였지만 여전히 거짓말을 서슴없이 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조종했고, 자신에게 패배를 안긴 릭 일행이 있는 감옥을 탱크까지 동원해서 파괴해버렸다.
시즌4를 보면서 확실히 알게 된 것은 시즌3 이후 16 에피소드 체제의 구조다. 1시즌 16편은 보통 8편에서 흐름을 끊은 다음 일정 시간이 지난 후 9편부터 시즌 후반부를 상영하는 식이었다. 그래서 8편은 작은 수준의 시즌 피날레 성격을 갖고 있어서, 주요 인물이 죽거나 큰 사건이 일어나고 있다. 감옥 요새의 파괴 때 가버너도 죽었고, 허셜은 가버너에 의해 참수형을 당했다.
이후 릭 집단은 몇 명씩 단위가 되어 뿔뿔이 흩어졌다. 편리하게도 버스로 이동한, 주로 새로 합류한 인물들은 모두 좀비가 되었다. 한동안 이렇게 각 단위들의 이야기가 펼쳐지고, 당연하게도 그들은 다시 재회한다. 그 와중에 새로이 합류하는 집단이 있는데, 발암 캐릭터라는 소문을 들은 유진 일행이다. 유진은 자신이 바이러스의 원인을 알고, 치료책도 알고 있다고 주장하며 워싱턴에 간다고 했다. 나중에 드러나지만 거짓말이었다. 유진은 과학자는 아니지만 머리는 좋은 캐릭터였다.
감옥의 파괴 이후 대럴과 함께 지내며 급격히 그와 사이가 좋아진 베스는 애틀란타에 있는 어느 병원에 입원하고, 일하고 지내다가 포로 교환 과정에서 사망했다. 그녀는 가수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노래를 잘 하는 캐릭터였는데, 아쉬운 퇴장이다.
아이들이 의외로 좀비 틈에서 잘 살아간다고 생각하던 와중에 한 자매는 비극적인 죽음을 맞았다. 언니는 좀비를 사람처럼 대했고, 그 와중에 여동생을 살해했다. 캐롤은 좀비의 위험성을 인정하지 않는 그런 아이를 살려둘 수 없다며 눈물을 머금고 아이를 죽였다. 많은 인간 대 인간 살해 장면이 있고, 아이가 죽을 만하다는 당위성을 계속 쌓아왔지만 가장 보기 힘든 장면 중 하나다.
릭 일행은 노아가 살던 거처로 가보지만 황량하고 위험한 장소라는 것을 알고 다시 길을 떠났다. 시간 순서로는 더 앞이었던가 싶은데 터미너스라는 장소도 매우 충격적인 곳이었다. 터미너스의 인물들은 여기가 환상의 도피처라고 광고를 하며 사람들을 이끈 다음 방문객의 인육을 섭취했다. 터미누스의 이야기는 길게 이어지지는 않고, 그들의 행동도 정당화를 시키는 장면이 있지만 사람들을 토막내고 뜯어먹는 장면은 역시나 편치 않았다. 하지만 만약 드라마 설정에 충실하다면 상상해볼만한 스토리이긴 하다.
릭 일행이 새로이 찾은 곳은 워싱턴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알렉산드리아라는 곳이다. 알렉산드리아에서의 삶은 너무나 고요한 편이라, 길에서의 삶을 묘사한 장면에 익숙해진 시청자들도 적응이 잘 안 되었을 것 같다. 여기서 릭 일행은 외부인이지만 비교적 쉽게 받아들여졌고, 여러 갈등 끝에 알렉산드리아의 안온한 삶의 방식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좀비에 대항하고 처치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도록 이끌었다.
타이리스, 밥은 죽었는데, 가브리엘이라는 신부 캐릭터가 추가된다. 그로 인해 많은 피해가 벌어졌는데, 드라마의 종교적 고민의 요소를 추가하기 위한 캐릭터 투입으로 보인다. 그가 릭 일행을 만나기 전에 어떻게 혼자서 살아남았는지는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릭이 사랑의 대상을 찾은 것도 재미있었다. 제시라는 캐릭터인데 매기에 비견될 정도로 한 눈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 외모를 가졌다.
시즌 6에서 글렌이 죽는 것으로 알고 있고, 전에는 1편부터 죽는다고 본 것 같은데 그렇지는 않았다. 아직 네건이 등장할 기미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네건은 분명 등장할 예정이니 글렌의 참혹한 죽음을 조만간 목격하게 될 모양이다.